애드센스세로

Google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애드센스가로


시각의 측면억제



과연 위 그림에서 A 영역과 B 영역은 어디가 더 밝을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B 영역이 당연히 밝은 것 아니냐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yser님의 글에도 나타났듯이 위 두 영역의 밝기는 같다. 혹시 못믿겠다면 아래의 그림을 보시라.


옆에 막대를 추가하면 색깔이 같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사실 이 현상은 인간의 뇌가 시각을 이용해 사물을 표상하는 방법에 그 원인이 있다. 인간이 물체를 인식할 때 과연 어떻게 인식을 할까? 모든 점의 색깔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테두리가 되는 경계면을 이용해 인식을 한다.

따라서 인간의 눈은 모든 점의 색깔을 판별하는데 적합한 것이 아니라 경계면을 인식하기 적합하도록 되어 있다. 위와 같은 현상은 바로 이런 현상에 따른 것이다. 주위의 색이 밝을 경우 인간의 눈은 해당 면을 더욱 어둡게 인식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경계면이 도드라지게 보이도록 함이다. 이러한 작용을 시각의 측면억제라고 한다. 위의 그림에서 밝은 사각형에 싸여있는 회색이 더 어두워 보이는 것은 이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림1


그림2


그림3

위의 그림들은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또 다른 예이다. 그림1에서 검은 사각형에 둘러싸인 사각형이 더 밝아 보이는 현상, 그림2에서 사실은 같은 색인 사각형의 양끝이지만 오른쪽이 더 어두워 보이는 현상, 그리고 그림 3의 원 부분에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검은 원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예들은 시각이 측면억제를 증명한다.

이러한 인간의 눈의 작용은 위와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부작용(?)도 일부 있지만 사실 물체를 인식할 때 경제적인 표상을 통해 연산량을 줄이고, 뉴런의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http://yser.egloos.com/1916936
http://en.wikipedia.org/wiki/Hermann_grid_illusion

덧글

  • 테이_ble 2006/06/28 11:53 # 답글

    흥미롭네여
  •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6/06/28 12:58 # 삭제 답글

    첫번째 그림의 의미는 알지만, 두번째 그림은 마치 같은 색으로 칠한 듯이 보이는데요??? 흐흐흐
  • 2010/03/04 20:56 # 삭제 답글

    언제봐도 신기합니다. 측면억제의 긍정적 측면 찾고 있었는데 잘 보고갑니다!
  • 냥냥 2010/06/22 13:22 # 삭제 답글

    너무너무 신기하네요.. 안그래도 측면억제에 대한 정보를찾고 있던 중이었는데..
    잘 보았어요...
  • ㄷㄹㄹㄷ 2020/01/20 21:29 # 삭제 답글

    그림2는 잘라서 보면 애초부터 오른쪽 사각형의 왼쪽테두리가 어둡게 되어 있는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