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세로

Google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애드센스가로


TV와 인터넷의 조화






정말 오랜만의 포스팅입니다. 한동안 블로그를 쓰는 것은 물론 거의 보지도 못하고 보냈습니다. 한RSS에 쌓인 읽지 않은 글이 수천개에 달하는 듯 ^^;; 그동안 하던 일도 소개할 겸해서 포스팅을 남깁니다. 기본적으로 지금하고 있는 일은 TV에서 인터넷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장 큰 고민은 이 인터넷이라는 것의 형태가 어떻게 될까이지요. 모바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용 콘텐트와 풀 웹브라우징(PC상의 인터넷 콘텐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배치될 것인지가 고민이지요.

전용 콘텐트의 경우 리모콘만을 이용해야하는 입력장치의 제약과 상대적으로 먼 거리에서 시청하는 화면의 제약에 맞추어 사용자에게 편리한 콘텐트를 제공할 수 있지만 인터넷 만큼은 아니더라도 사람들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콘텐트 투자가 수반되어야 하고 이렇게 만든 콘텐트가 과연 상대적으로 대형 시장이어서 더 큰 자본을 가지고 제작된 인터넷용 콘텐트 보다 경쟁력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예를들어 TV에서 T-Commerce를 한다 하더라도 사람들은 물품 정보만 보고 실제로는 옥션이나 네이버에 가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요.

반대로 풀 웹브라우징의 경우 별다른 투자 없이도 쉽게 많은 콘텐트에 접근할 수 있는 반면 아무리 브라우저 기술이 고도화되더라도 어느 정도의 사용성 경험 하락은 불가피 한데다 우리나라처럼 ActiveX등 기술적으로 해결이 거의 불가능한 제약 요소가 많을 경우 접근 가능한 콘텐트의 양 역시 상당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현재 접근 방향은 두 콘텐트 간의 Seamless한 연결입니다. 위의 화면에서도 보시다시피 TV 시청 중에 관련된 XHTML 브라우징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전용 콘텐트용 규격과 일반 웹 사이트를 위한 풀 웹 브라우징 규격의 동시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풀 웹 브라우징의 역할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PC용 콘텐트에 접근하는 것이 포함되며 더 큰 목적은 TV용 콘텐트 시장의 진입장벽을 없에는 것이지요. 마치 지금 누구나 쉽게 인터넷 쇼핑몰을 차릴 수 있듯이 누구나 원한다면 TV 홈쇼핑몰을 차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물론 쇼핑몰이 아닌 다른 종류의 콘텐트 역시 제공 가능할 것입니다.

콘텐트 시장의 진입장벽을 없에는 것은 비지니스적으로 큰 의미를 지닙니다. 특히 TV의 경우  C&M, 태광, CJ 등 케이블 사업자, KBS, MBC, SBS등 지상파 사업자, 스카이라이프 등 위성 사업자, 그리고 최근 세를 몰아가고 있는 하나로, KT, 다음 등 IPTV 사업자와 같이 망의 종류와 사업자가 다양합니다. 핸드폰의 경우와 같이 2~3개의 지배적인 사업자가 자본력을 이용해 투자해서 자사 망만을 위한 콘텐트를 만들어 서비스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지요. 상대적으로 대상 시청자의 수가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큰 자본을 이용해 콘텐트를 제작하는 것이 힘들고 이는 곧 콘텐트 질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해결책은 결국 망을 뛰어넘는 단일 콘텐트 제공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터넷의 핵심입니다. (지금은 대부분이 이더넷이지만 인터넷 기술의 목적은 원래 ATM, 이더넷 등 다양한 망의 통합에 있었습니다.) 인터넷 ISP인 KT, 하나로, 파워콤 등이 사용하는 망기술은 서로 조금씩 다르지만 망과 관계 없이 우리는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동일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표준화된 콘텐트 제작과 배포 방법이 필요합니다. 물론 현재 이러한 콘텐트 규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웹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여기에 TV를 위한 표준화된 확장을 더한 브라우저를 만들어서 이를 실현하는 것을 현재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덧글

  • 비탈길 2006/11/28 20:19 # 삭제 답글

    사진대로 나온다면 정말 멋지네요.+ㅅ+!
  • 달삼 2006/11/28 22:03 # 답글

    비탈길/ 감사합니다. 이제 기술적인 개발은 거의 완료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진도 실제로 XHTML을 이용해서 제작해서 브라우저에서 돌린 것입니다. 물론 아직 사업적인 이슈는 산재해 있습니다만 ^^
  • zingle 2006/11/28 23:17 # 삭제 답글

    ㅎㅎㅎ 진짜 올만에 포스팅이군!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