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세로

Google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애드센스가로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잡다

오래전에 유행했던 유머. 남여에게 GAP 매장에가서 바지 한벌을 사도록 미션을 주자, 남자는 바로 GAP 매장으로 향해 6분만에 $33을 써서 미션을 완료. 반면 여자는 들어가서 다른 매장부터 들리다가 무려 3시간 26분 동안 $876을 쓰고 정작 GAP 매장에는 들리지도 않았다는 유머.

여자에게 백화점이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 아닌걸까? 실제로 백화점에는 지나가는 길목길목마다 여자들의 눈길을 끄는 물건을 배치하여, 본래의 목적을 잊어버리기 쉽게 되어 있다. 심지어 어떤 백화점들은 일부러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의 동선을 돌아가도록 배치하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나쁜 것일까?

네이버 메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네이버SE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러한 논의는 예전에도 한번 논의된 적이 있었다. 구글의 UI와 네이버의 UI를 비교하며, 구글이 목적지향적으로 원하는 Task를 수행하기 위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반면, 네이버는 사용자가 원하지, 원하지 않을지도 모를 다양한 정보를 같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Task 수행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 때문인지 네이버는 구글의 UI를 닮은 네이버 SE를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정확한 데이터는 없지만 네이버 SE를 현재 사용하는 사람은 극소수라 생각된다. 기본 네이버가 메인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예전 구글 UI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보면, 그저 흰바탕에 검색창만 떠 있는 모습을 보면 무엇을 해야할지 떠오르지 않는다는 반응이 많았던 것 같다.

다시 서두의 유머로 돌아가서, 과연 직관적이지 않았던 백화점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여자에게 나쁜 사용자 인터페이스였을까? 물론 집에 돌아가서 쓰고 나온 $876을 생각한다면 속이 좀 쓰릴 수 있겠지만, 백화점 쇼핑은 비교적 즐거운 경험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오히려 6분만에 Mission을 마친 남자에게는 별다른 감흥이 없었을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직관성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직관성 만으로는 불충분한 것이다.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 것에 집중하자.

덧글

  • 넷아트 2011/05/12 04:03 # 답글

    이건 불공평한듯... 여자는 백화점, 남자는 테크노마트등 전자제품코너로..(?)
  • 나루미 2011/05/12 07:10 #

    여담이지만 jc pernny를 제외하곤 전자제품도 팔기에..(응?)
  • eigen 2011/05/12 10:49 # 답글

    gap은 나중에 들러야지하고 생각했다가 그냥 나간거 같아요.
  • ChristopherK 2011/05/12 12:42 # 답글

    네이버의 오만잡상 화면이 메인인 것과 구글의 간결한 화면이 메인인 것은 제 경우에는 목적자체를 따로 두고 쓰고 있습니다.

    전자는 "뭐 볼만한거 없나."
    후자는 "이거는 찾아봐야 겠다."

    검색엔진으로써 직관적 인터페이스라면 구글이 위겠지만, 정보자체를 제공하는 화면으로는 네이버도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ChristopherK 2011/05/12 12:42 #

    참, 구글도 오만잡상 인터페이스 만들 수 있죠.(/ig)
  • 달삼 2011/05/12 12:44 #

    검색포털이라고 꼭 뭔가를 찾으러 들어왔다는 편견을 버리고, 그냥 둘러보러 들어오는 사용자도 있다는 사실을 꺠달아야겠죠.
  • 나인테일 2011/05/12 13:44 #

    ChristopherK //

    http://www.google.co.kr/topicsearch

    이거 말입니까?(....)
  • ChristopherK 2011/05/12 14:14 #

    나인테일

    http://www.google.co.kr/ig

    이걸 말하는 겁니다.
  • 달삼 2011/05/13 05:18 #

    Google IG와 네이버는 모양 자체는 비슷할지라도 근본적인 개념 차이가 있죠. 여전히 구글은 사용자가 선택한 정보만 보여주는데 반해, 네이버는 사용자 선택과 관계없이 눈길을 끌만한 정보를 전면에 배치하는 방식이니까요. 뭐 구글이 좋다 네이버가 좋다 라는 말을 하고 싶은건 아닙니다. 두 서비스 모두 훌륭한 서비스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